노원구 가족센터에서는 연중 다양한 주제로 부모교육 특강을 진행하고 있으며 5월에는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님을 대상으로 버츄 프로젝트를 주제로 진행했습니다.
버츄프로젝트는 모든 사람들에게 버츄(미덕)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부모와 자녀 개인의 미덕을 밖으로 드러내는 방법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입니다.
교육 첫 날, 기대와 설렘의 눈동자를 한 참여자들이 교육장에 들어선 뒤 버츄프로젝트의 개념과 역사를 알아보며 생소했던 교육 주제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이후 나의 인생에서 큰 영향을 미친 사건들과 시기를 바탕으로 인생 그래프를 그리며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후 4회기 동안 다양한 감정의 종류를 알아보고 그 중 내가 가지고 있는 핵심 감정을 발표하며 서로에 대한 이해의 시간으로 교육 시간이 채워집니다.
특히 엄마로서 스스로의 가치와 소명을 돌아보고 우리 아이와 함께 이루고 싶은 것을 함께 나누며 유대감을 쌓아 갔으며 마지막 시간에는 단체 사진을 찍은 뒤 점심식사를 함께 하며 서로에 대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김OO씨는 "부모가 잘 양육하기 위해서는 부모 자신을 사랑하고 스스로를 더 돌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감을 밝히며 교육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을 위해 다양한 주제의 부모교육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