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는 6-9세 자녀를 양육하는 다문화가족 부모의 자녀 학습 관리 방법 및 기술을 함양하고자 '부모 학습 코칭'을 진행하였습니다.
부모 학습 코칭은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6-7세 미취학 부모와 8-9세 저학년 부모를 대상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강사와 참여자 간 활발한 교류와 정보 전달의 효과를 높이고자 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6-7세 미취학 부모 학습 코칭 주제는 '즐겁게 학습하는 아이로 키우기'였으며, 8-9세 저학년 부모 학습 코칭 주제는 '근면성을 키우는 학습 습관 만들기'로, 자녀 나이에 따라 주제를 달리하여 효과적인 학습 관리 방법과 기술을 전달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강사의 질문에 곰곰이 생각하고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며 대화를 나누듯 즐겁게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참여자들은 각자의 고민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강사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갈피를 잡지 못했던 자녀 학습 지도에 대한 고민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부모 학습 코칭에 참여한 방OO씨는 "아이가 싫어할 때 이유를 먼저 묻고 그 부분을 같이 해결해줘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라는 후기를 남겼고, 야OOO씨는 "한국의 교육 시스템을 잘 알게 되었고 아이 공부에 대한 고민이 좀 풀렸어요."라며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다문화가족 자녀의 기초 학습 능력을 향상하고 학령전기·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의 학습 관리 능력을 고취하여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